제주의 절 찾기

종단별, 지역별,
주지스님별 등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제주의 절 - 사찰검색

사찰검색

제주불교문화재를 소개합니다.

제주의 오랜 전통문화와 함께 제주에는 풍부한 불교문화재가 곳곳에 산재해 있습니다.
제주사람들은 척박한 환경이지만 전통문화를 사랑하고 아끼며 전승하려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후손들은 오롯이 전승되어 온 제주의 불교문화재를 통해 그 속에 녹아있는 제주 사람들의
아름다운 삶과 정신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제주의 불교 문화재
제주의 불교문화재를 검색해 보세요.
  • 관음사 소장 ‘목조관음보살좌상’ (시도유형문화재 제16호)
    단아한 얼굴·옷주름 기법 등 표현 뛰어나조계종 제23교구 본사 관음사 소장 ‘목조관음보살좌상’은 1698년 제작됐다.
    이후 전남 영암 성도암에서 개금됐고 해남 대흥사에 봉안됐다가 관음사를 창건한 안봉려관 스님이 1925년 이운해 온 불상이다.
    관음보살좌상은 17세기 제작된 보... 자세히
  • 화천사 ‘오석불’ (제주도 향토문화재 3호)
    아이 점지 기원 기자의례·기자불공과 밀접
    미륵이 사찰로 들어오면서 석불여래로 변화 제주시 동회천동 화천사(주지 성철스님) 경내에는 제주지역의 민간신앙을 불교가 포용한 대표적 문화유산이 남아있다. 바로 ‘오석불’이다.
    이곳에서는 불자들 뿐 아니라 마을 사람 누구나 석불을 만나... 자세히
  • 불탑사오층석탑 (유형문화재 보물1187호)
    불탑사 오층탑에 깃든 ‘기황후’ 고려시대 제주의 삼대사찰로 꼽히는 제주시 삼양동 원당봉 중턱의 불탑사(고려시대 당시 원당사). 도량 동북향 안쪽을 돌아 들어가면 질박한 현무암 5층 석탑이 수 백년 세월을 아랑곳하지 않고 네 귀 처마를 살짝 들어올린 채 의연하게 서있다.
    보물 제1... 자세히
  • 제주불교의식 (제주무형문화재 제15호)
    제주지역의 불교의식은 부처님께 드리는 음성공양과 재(齋)공양의 측면에서 육지부와는 다른 형태를 띠고 있다.
    특히 음성공양인 범음(梵音), 범패(梵唄)는 불교의식 가운데 재를 하기 위해 부처님께 올리는 음악으로 인간의 염원을 부처님께 전달하는데 사용된 의식요(儀式謠)이다.
    불... 자세히
1